Ⅱ. 건축계획 일반의 이해
1. 건축계획 과정
(1) 건축계획과 설계
1) 기획 : 건축현장 및 관련 자료 분석 – 공간 구성 – 디자인 방향 설정 순서로 한다.
2) 설계 : 건축 3대 요소인 구조, 기능, 미가 충족되어야 하며 ‘구조’가 가장 중요하다.
① 조건 파악 : 건축물의 대지 및 주변 환경 분석하고 목적과 예산에 맞는 조건을 파악한다.
② 기본계획 : 건축환경 및 조건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방향, 전반적인 설계과정을 계획한다.
③ 기본설계 : 기획에서 도출된 결과를 갖고 건축설계 기본인 평면, 입면, 단면을 결정한다.
④ 실시설계 : 시공을 목적으로 설계된 내용이 도면으로 작성되는 전문적인 도면을 그리는 것이다.
3) 시공 : 설계도서에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건축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2) 건축계획의 진행
1) 계획의 조건 설정
2) 수집된 정보와 자료의 분석
3) 건축 세부 계획
① 평면계획
② 형태 계획
③ 입면계획
④ 구조계획
⑤ 설비계획 : 전기, 기계, 소방, 통신, 급배수 등 물리적인 설비 요소를 계획한다.
4) 건축의 모듈화
※ 모듈 : 공업화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치수, 색상, 모양을 통일한 기준값이다.
기본 모듈은 1M으로 10cm 단위로 설계
① 모듈화의 장점 : 설계 단순, 공사비 절감, 대량생산 용이, 현장시공 용이하다.
② 모듈화의 단점 : 형태 반복으로 입면 구성 획일화, 디자인의 무미건조하다.
(3) 건축 공간
1) 물리적 공간과 심리적 공간
2) 내부 공간과 외부공간
3) 공간의 구분
① 상징적 구획 : 벽이나 구조물로 차단되지 않음. 공간의 배색이나 소품, 낮은 계단 등으로 공간을 한정, 구분하여 통행이나 시각적 방해는 없다.
② 개방적 구획 : 눈높이보다 낮은 1m 이하의 벽이나 가구 등으로 구분해 시각적 개방감을 높인 구획이다.
③ 차단적 구획 : 작업실, 개인 서재 등 벽으로 시각을 완전히 차단한 공간 구획이다.
(4) 건축법의 이해
1) 건축법의 체계 : 헌법-건축법-건축법 시행령-건축법 시행규칙-건축법 시행세칙
2) 건축법의 목적과 정의
① 공공복리를 증진한다.
② 건축물 시공의 안전과 기능을 향상한다.
③ 도시경관을 향상한다.
④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 시설의 기준과 용도를 지정한다.
3) 건축법의 주요 용어
① 대지란 지적법에 의해 각 필지로 구획된 토지이다.
② 건축물은 토지에 정착하는 공작물이다.
③ 주요 구조부는 건축물의 뼈대를 이루는 기둥, 내력벽, 바닥, 보, 지붕, 계단을 말한다.
④ 건축은 토지에 정착되는 공작물을 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하는 것이다.
⑤ 대수선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를 크게 수선 및 변경하는 것이다. 내력벽 30㎡이상, 기둥·보·지붕틀을 3개 이상 수선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⑥ 대지면적은 대지를 수직 위에서 바라본 수평투영 면적이다.
⑦ 건축면적은 건축물의 외벽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을 수평 투영한 면적이다.
⑧ 연면적은 대지에 들어선 건축물의 바닥면적의 합계로 지하층과 주차장 면적은 제외한다.
⑨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이다.
⑩ 용적률은 건축물의 연면적과 대지면적의 백분율이다.
4) 주택의 정의
① 공동주택
- 아파트는 주택으로 층수 5층 이상인 주택이다.
- 연립주택은 주택으로 사용되는 1개 동 연면적이 660㎡초과하는 4층 이하의 주택이다.
- 다세대주택은 주택으로 사용되는 1개 동 연면적이 660㎡이하인 4층 이하의 주택이다.
② 단독주택
- 단독주택
- 다중주택은 학생이나 회사원 등 다수가 장기간 거주하는 주택이다
- 다가구주택은 주택으로 사용되는 층이 3층 이하, 1개 동 바닥면적 660㎡이하이며 19세대 이하 거주하는 주택이다.
- 공관은 공적인 거처로 사용되는 주택이다.
2. 조형 계획
(1) 조형의 구성
1) 점은 주목되고 집중되는 느낌을 준다.
2) 선
① 수직선은 고결함과 희망, 상승감, 긴장감 등 종교적인 느낌을 준다.
② 수평선은 평화로움, 안정감, 영원 등 정지된 느낌을 준다.
③ 사선은 동적이면서 불안한 느낌을 주며 건축에는 강한 표정을 준다.
3) 곡선은 유연하고 동적인 느낌을 준다.
① 자유곡선은 자유분방하고 풍부한 표정을 준다.
② 기하 곡선의 포물선은 속도감을 주고 쌍곡선은 단순 반복, 와선은 동적인 느낌을 준다.
4) 면
① 평면은 단순하고 솔직하여 간결한 느낌이다.
② 수직면은 고결함과 긴장감을 준다.
③ 수평면은 안정감과 정지된 느낌을 준다.
④ 경사면은 동적이며 불안한 느낌을 준다.
⑤ 곡면은 자유로움과 동적이고 유연한 느낌을 준다.
5) 공간의 구성
① 보이드는 내부가 비어있는 공간으로 홀, 룸, 계단, 복도 등이 해당한다.
② 솔리드는 내부가 채워져 있는 공간으로 기둥, 보, 벽, 바닥 등이 해당한다.
(2) 건축형태의 구성
1) 조형의 원리
① 통일은 공통되는 요소에 의해 전체가 하나의 느낌으로 일관되게 보이는 것이다.
② 강조는 규칙성이나 반복성을 깨뜨려 주의 환기시키고 단조로움을 해소시키는 것이다.
③ 조화는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안정된 관련성을 주어 상호 간 공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④ 균형은 무게감이나 시각적 힘의 균형으로 안정감을 주는 침착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⑤ 비례는 수량적 관계로 자연스러운 수직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 시대에 사용된 1:1.618 비율의 황금비가 대표적이다.
2) 리듬은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디자인의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한다.
① 반복은 같은 형식의 구성을 연속적으로 되풀이 나열하여 통일된 질서와 운동감을 준다.
② 대조는 크기나 색상의 이행단계로 규칙적, 점진적 변화를 표현한다.
③ 억양은 시각적 힘의 강약으로 동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3) 색채계획
1) 색의 3요소
① 색상은 색을 구분하는 요소이다.
②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이다.
③ 채도는 색의 선명함과 탁함이다.
2) 색의 느낌은 색의 명도와 채도에 따른 느낌이다.
① 난색은 따뜻한 색으로 빨강, 노랑 등이 해당되며 진출하는 느낌이다.
② 한색은 차가운 색으로 파랑, 초록 등이 해당되며 후퇴하는 느낌이다.
③ 명도가 높으면 진출하는 느낌으로 가볍다.
④ 명도가 낮으면 후퇴하는 느낌으로 무겁다.
⑤ 채도가 높으면 진출하는 느낌으로 가볍다.
⑥ 채도가 낮으면 후퇴하는 느낌으로 무겁다.
3) 먼셀 표색계
① 기본색 (5색) :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
② 순색 (10색) :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녹색(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
③ 색의 표시 기호는 색상, 명도/채도 순서대로 표시한다.
4) 보색은 먼셀 표색계에서 서로 마주 보는 반대되는 색이다.
① 빨강의 보색 : 청록
② 보라의 보색 : 연두
③ 파랑의 보색 : 주황
3. 건축환경계획
(1) 열환경
1) 기온은 대기의 온도이다.
① 연교차는 월평균 기온의 최저온도와 최고온도의 차이로 위도의 영향을 받는다.
② 일교차는 하루 중 최고온도와 최저온도의 차이로 지리적 위치와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③ 유효 온도(실감 온도, 감각 온도)는 온도·습도·기류의 3요소로 측정해 온열감에 대한 감각적 효과를 표시한다.
2) 열환경
① 열환경 4요소는 공기의 온도, 습도, 기류, 복사열이다.
② 불쾌지수(DI)는 여름철 열과 습도로 인해 사람이 느끼는 불쾌감의 정도로 80DI 면 땀이 나고 모든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낀다.
3) 습기와 결로
① 습기는 공기 중에 기체나 액체 형태로 포함된 수분이다.
② 절대 습도는 건조 공기 1㎥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무게로 가열하고 냉각해도 절대 습도는 변하지 않는다.
③ 노점온도는 습 공기가 포화상태일 때의 온도로 이슬, 물방울로 맺히는 온도로 결로가 발생한다.
④ 결로는 습 공기가 차가운 곳에 닿아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으로 실내·외 온도차에 의해 습한 외벽에 발생한다.
⑤ 결로의 원인과 방지
- 결로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 실내 습기 발생, 부실한 단열시공, 겨울철 환기량 부족으로 발생한다.
- 결로를 방지하려면 충분한 환기, 난방, 단열시공을 해야 한다.
4) 열의 이동 (전열)
① 복사는 발생된 열에너지가 전단 매체 없이 다른 물체로 직접 이동하는 현상이다.
② 대류는 공기의 순환으로 인해 열에너지가 이동하는 것이다.
③ 전도는 고체 내부 고온부 열에너지가 온도가 낮은 부분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④ 열관류는 고체 양쪽의 유체 온도가 다를 때 고온에서 저온으로 열이 통과하는 현상이다.
(2) 빛환경
1) 태양광선의 구성
① 적외선은 열효과가 크다.
② 가시광선은 파장 범위가 눈에 보인다. 파장 범위는 380~780nm이다. (보라, 남색, 파랑, 초록, 노랑, 주황, 빨강)
③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짧아 눈으로 구분 안되며 화학작용, 생육 작용, 살균작용을 한다.
2) 일조는 태양광선이 지표면에 내리쬐는 것이다.
① 일조율은 일출에서 일몰까지 해가 떠서 지기까지 시간 중 차단되지 않고 지표면을 비추는 시간의 비율이다.
가. 가조시간은 태양이 떠서 지기까지의 시간이다.
나. 일조시간은 태양이 떠서 지기까지 지표면을 비추는 시간이다.
② 영구 음영은 태양고도가 가장 높은 하지에도 종일 음영인 부분으로 일조가 없는 부분이다.
③ 종일 음영은 하루 종일 일조가 없는 부분이다.
④ 음영 조절은 차양, 발코니, 루버, 흡열 유리, 유리블록 등을 설치해 조절할 수 있다.
가. 겨울에는 일조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
나. 여름에는 일조를 차단하는 것이 유리하다.
⑤ 일사량은 태양의 복사 에너지 양이다.
(3) 공기 환경
1) 실내공기오염은 이산화탄소량을 기준으로 한다.
- 오염의 원인은 산소 감소와 이산화탄소 증가, 먼지·먼지·공기 중 세균·악취·흡연·주방에서의 연소, 건축자재에서 발생되는 유해물질 등이다.
2) 실내공기의 환기
① 자연환기는 바람, 실내와의 온도차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환기 방법이다.
② 기계환기
가. 1종 환기 : 급기(기계), 배기(기계)
나. 2종 환기 : 급기(기계), 배기(자연)
다. 3종 환기 : 급기(자연), 배기(기계)
(4) 채광 및 조명 환경
1) 조명 일반
① 빛의 단위
가. 광속은 광원 전체의 밝기로 단위는 루멘(lm)이다.
나. 조도는 빛을 비추는 장소의 밝기로 단위는 럭스(lx)이다.
다. 광도는 광원에서 특정 방향에 대한 밝기로 단위는 칸델라(cd)이다.
라. 휘도는 광원의 외관상 단위면적당 밝기로 단위는 cd/㎡이다.
2) 채광은 햇볕을 실내로 유입시키는 것으로 주로 창을 통해 이뤄진다.
① 측창 채광은 벽에 수직으로 설치된 창을 통해 햇볕을 실내로 유입시키는 것이다. 조도 분포가 균일하지 못하지만 시공하기는 쉽다. 눈과 비에 의한 비해가 적고 벽면에 낮게 설치되어 개폐 및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② 고창 채광은 벽 높은 위치에 수직으로 설치한다.
③ 정측 창 채광은 측창 채광이 어려운 경우나 실 조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
④ 천창 채광은 지붕면에 수평으로 설치되는 창을 통해 햇볕을 실내로 유입시키는 것이다. 채광이 가장 우수하며 조도의 분포가 균일하다.
3) 인공조명
① 직접 조명
- (장점) 조명의 효율이 높고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조명을 집중적으로 밝게 할 때 유리하다.
- (단점) 눈부심이 크고 음영의 차이가 크다. 같은 공간에서 밝고 어두움의 차이가 크다.
② 간접조명
- (장점) 조도가 균일하다. 빛이 세지 않아 눈의 피로가 적다.
- (단점) 조명 효율이 낮고 침체된 분위기가 될 수 있다. 설치와 유지보수가 어렵다.
4) 건축화 조명은 건축물 일부분인 기둥, 벽, 천장, 바닥과 일체가 되어 빛을 발산하는 조명 방법이다.
- (장점) 빛의 발광면을 넓게 할 수 있고 동선 유동 등으로 사용 가능하여 세련된 느낌이다.
- (단점) 설비 비용이 비싸며 유지, 보수가 어렵다.
- (종류) 코브 조명, 코니스 조명, 광천장 조명, 루버 조명
5) 조명의 설계 순서
: 소요 조도 결정 – 광원 선택 – 조명방식 선택 – 조명기구 선택 – 조명기구 배치
(5) 음환경
1) 음일반
① 음의 주파수는 1초 동안 왕복 진동하는 횟수를 주파수라 하고 단위는 Hz이다. 가청 주파수는 20~20000Hz이다.
② 음의 세기의 단위는 데시벨(dB)이다.
2) 잔향은 소리가 멈춘 후에도 공간에 소리가 남아 울리는 것이다.
① 잔향 시간은 음 발생 중지 후 실내에 소리가 60dB 감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다.
- 잔향시간이 길면 또렷하지 않고 잔향시간이 없으면 듣기가 어렵다. 공간 크기에 비례하고 흡음력에 반비례한다.
4. 주거환경계획
(1) 주택계획과 분류
1) 주택 설계는 생활을 쾌적하게 하며, 가사 노동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게 하며, 공간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며, 가족의 직업·생활방식의 특성에 일치되게 해야 한다.
2) 동선계획을 할 때 동선은 짧게, 가급적 직선으로 단순하게, 서로 다른 동선이 교차되지 않게 해야 한다.
- 동선 3요소 : 길이, 빈도, 하중
3) 주거생활양식의 분류
- (양식 주택) 실이 기능적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바닥이 낮고 개구부가 작다. 실에 필요한 가구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며 목적에 맞는 단일용도로 사용된다. 난방은 대류 난방으로 한다.
- (한식 주택) 실이 위치별로 분리되어야 한다. 바닥이 높고 개구부가 크다. 가구는 부차적 용도이며 실은 다목적 용도로 사용된다. 난방은 복사 난방으로 한다.
(2) 배치 및 평면계획
1) 배치계획
① 자연적 조건 : 햇볕 잘 받고 습기가 적으며 배수 잘되는 지반이 단단한 곳이 좋다.
② 사회적 조건 : 교통이 편리하고 생활에 밀접한 교육, 의료, 체육 의료시설이 있는 곳이 좋다.
③ 방위 : 일조가 중요하므로 남향이 유리하다.
④ 대지 위치 : 모양은 남쪽에 도로가 있으며 사각형에 가까운 것이 유리하다. 주택은 대지 북쪽에 위치하여 대지의 남쪽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2) 평면계획
① 주택 평면계획 : 각 실의 방향은 일조, 통풍, 도로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결정. 평면은 복잡하지 않게 해야 한다. 동선을 단순하고 길지 않게 조절하고 내부와 외부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야 한다. 각 실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프라이버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서로 관계있는 실은 인접시키고 상반되는 실은 격리시킨다.
② 공동공간(사회적 공간) : 거실, 식사실, 응접실
개인 공간 : 침실, 노인방, 자녀방, 서재, 작업실
위생 공간 : 욕실, 화장실, 드레스룸
통로 공간 : 복도, 계단, 홀, 현관
노동 공간 : 주방, 다용도실, 세탁실
(3) 단위공간계획
1) 침실은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개인 공간이므로 소음이 발생되는 곳을 피하고 정원과 거실에 접하는 것이 좋다. 북쪽은 좋지 않고 남쪽, 남동쪽이 좋다. 침대 측면이 외벽에 면하지 않도록 배치한다.
2) 식당 크기는 가족 수, 가구 크기, 통행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① 다이닝 키친(DK) : 주방 일부에 식당을 배치한 구성으로 가사노동을 절감할 수 있다.
② 리빙 다이닝(LD) : 거실 일부에 식당을 배치한 구성이다. (=다이닝 알코브)
③ 리빙 다이닝 키친(LDK) : 거실 일부에 주방과 식사실을 구성한 구조로 소규모 주택에 적용할 수 있다.
④ 다이닝 포치 : 테라스, 정원, 옥상 등 옥외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⑤ 3 LDK : 침실 3개, 거실(L), 식당(D), 주방(K)이 결합된 구성이다.
3) 주방
① 조리과정(주방설비) 배치 : 준비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
② 위생 관련 장소는 남쪽이나 동쪽이 좋고, 서쪽은 음식물 부패 우려가 있어 가급적 피해야 한다.
③ 싱크대 높이는 850mm 내외가 편리하다.
④ 주방설비(싱크) 유형
가. 직선형(일렬형) : 규모 작은 주방에 적절. 동선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나. L자 형 : L자 형의 싱크를 벽면에 배치하고 남은 공간은 식탁을 두어 활용이 가능하다.
다. U자 형 : 양측 벽면을 이용해 수납공간 확보가 용이하고 작업 효율이 높다.
라. 병렬형 : 길고 좁은 주방에 유리하며 작업동선을 줄일 수 있는 형태지만 몸을 앞뒤로 움직여야 해서 불편하다.
마. 아일랜드형 : 주방 가운데 조리대와 같은 작업대를 두어 여러 방향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4) 욕실 및 화장실 : 수도설비를 사용하는 장소이므로 설비를 집중시키기 위해 가급적 한 곳에 배치한다.
5) 거실
① 주택의 중심에 두고 현관 가까운 곳이 좋으나 직접 면하지 않아야 한다.
② 거실 방향은 남쪽이 가장 좋으나 남동쪽, 남서쪽도 괜찮다.
③ 거실 모양은 가구 배치상 정사각보다 직사각이 좋다.
④ 거실 크기는 1인당 4~6㎡, 주택 전체 면적의 20~25%가 적당하다.
6) 현관, 복도, 계단
① 현관은 주택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주는 공간으로 주택의 중심에 두는 것이 좋다.
② 현관 위치는 주택 평면, 대지 형태, 도로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인접한 도로와의 관계가 중요하다.
③ 현관은 거실이나 복도로 연결하고 경계 부분의 단 차이는 150mm 정도이다.
④ 현관 크기는 신발장 등 수납공간을 두고 최소 1.5m x 1.8m가 적당하다.
⑤ 복도는 수평 연결통로로 폭은 90~150cm, 계단은 수직 연결통로로 폭은 90~150cm가 적당하다.
(4) 공동주택
1) 공동주택의 구분
- 공동주택 :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 단독주택 : 다가구주택, 다중주택, 단독주택, 공관
① 아파트는 5개 층 이상의 주택이다.
② 연립주택은 660㎡ 초과하는 4개 층 이하인 주택이다.
③ 다세대주택은 660㎡ 이하로 4개 층 이하인 주택이다.
2) 아파트
① 주동형식에 따른 구분
가. 판상형은 1개 동의 주호가 한 방향으로 된 일자 형태로 남향이면 일조가 좋다. 조망과 단조로운 배치가 단점이다.
나. 탑상형(타워형)은 ㅁ자 모양으로 위로 쌓은 형식으로 각 주호의 조건이 동일하지 않다.
다. 복합형은 1개 동 주호가 L자, H자, Y자 형식으로 판상형과 탑상형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이다.
② 평면 형식에 따른 구분
가. 편복도형은 각 층에서 편복도를 통해 각 단위 주거로 들어가는 형식이다.
나. 중복도형은 편복도와 유사한 형식으로 한쪽이 아닌 양쪽에 단위 주거 배치하여 대지의 이용도가 높다.
다. 계단식 형은복도 없이 엘리베이터나 계단을 통해 각 단위 주거로 들어가는 형식으로 채광, 통풍에 유리하며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독립적인 형태이다.
라. 집중형은 중앙 엘리베이터와 계단 주위로 단위 주거를 집중 배치하여 일조, 독립성, 통풍에 불리한 형태이다.
③ 단면 형식에 따른 구분
가. 플랫형(단층형)은 단위 주거를 1개 층으로 한정한 형식으로 구조가 단순하고 시공이 용이하다.
나. 메조넷형(복층형)은 단위 주거가 2개 층으로 통로 면적을 절약하고 엘리베이터의 정지층을 줄일 수 있다. 평면 계획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독립성, 일조, 통풍에 유리하다.
다. 트리플렉스형은 단위 주거가 3개 층으로 되어 독립성이 우수하다.
라. 스킵플로어형은 하층과 상층을 반층씩 엇갈리게 배치하여 복도에서 계단 이용해 이동하므로 동선이 길어진다.
마. 필로티형은 1층을 비워두는 형식으로 주차장과 정원 확보가 유리하며 주거공간의 독립성이 우수하다.
(5) 단지계획
1) 주택 단지 계획
① 주택단지계획 과정 : 목표 설정-목표 설정-자료조사 및 분석-기본계획-기본설계-실시설계
② 주택단지의 구성
가. 인보구 : 20~40호, 100~200명, 0.5~2.5ha
나. 근린 분구 : 400~500호, 2000명, 15~25ha
다. 근린주구 : 1600~2000호, 5000~10000명, 100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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