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건축은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실제적이며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9세기 후반부터 발전해 온 건축 양식이다.
미술 공예 운동
미술 공예 운동은 19세기 모리스라는 사람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수공예를 부흥시켜서 일상 용품과 공산품을 예술적, 질적으로 향상하려는 노력을 하였으며, 일반인들을 위한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예술을 주장한 운동이다. 제품을 기계로 생산하지 않고, 예술이 질적으로 저하되는 것을 반대하여 중세 시대의 미학적, 정신적 부흥을 시도했다. 그러나 기계 생산을 부정하여 수공예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가격이 비싸지게 되어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물은 필립 웨브가 설계하고 모리스가 실내 장식을 한 영국의 붉은 집이다.
시카고 파 건축
시카고 파 건축은 19세기 말 미국 중부의 상공업의 중심지였던 시카고에서 대화재가 발생한 것이 계기가 되어 도시 재건 사업으로 시카고의 규모가 급속히 팽창되면서부터 고층 건축물이 필요하게 되었다. 대화재 이후에 방화 구조가 개발되고 고층 사무소 건축물이 집중적으로 건축되었던 활동을 시카고 파 건축이라고 한다.
미국 건축가 제임스 보가더스는 주철 구조를 개발하였고, 제니는 강철 구조를 개발하였으며, 오티스의 승객용 엘리베이터 발명 등 기술적인 진보를 통해 고층 건축물을 지을 수 있게 되었다.
아르누보 건축
아르누보 건축은 예술에 있어 전통과 역사적인 절충주의를 거부하고 예술가 개인의 창의성에 의한 예술 양식을 추구하였으며 철과 유리를 미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 운동이다. 19세기 말 벨기에의 앙리 반데 벨 데라는 사람은 구조와 형태가 건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하며 건축과 공예의 신예술 운동을 전개하였다.
아르누보 건축 중 가장 유명하며 최초로 건축된 것은 철을 구조체로 하여 곡선형으로 장식한 빅터 오르타의 타셀 주택이다. 앙리 반 데 벨 데의 독일 공작 연맹 전시회 극장과 안토니오 가우디의 카사 밀라 공동 주택도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빈 세제션 운동
세제션 운동은 과거의 건축 양식에서의 분리와 해방을 지향하며,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이용한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며 합리적인 건축을 추구했던 건축 운동이다. 오스트리아 빈 지역에서 시작하였고, 오토 바그너의 건축 이론이 적용되었다. 아돌프 루스는 건축의 합목적성과 공학적이고 경제적인 건축에서 장식은 죄악이라고 하였으며, 이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물은 아돌프 루스의 스타이너 주택, 요셉 마리아 올브리히의 빈 분리파 전시관 등이 있다.
독일 공작 연맹
독일 공작 연맹은 독일의 뮌헨에서 아르누보 건축의 영향을 받아 창설되었다. 근대 공업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기계화와 공업화에 의한 규격화, 표준화를 디자인에 도입하려고 하였다. 독일 공작 연맹의 미스 반 데 로에는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공동 주택 전시회를 개최하였는데 당시 유럽 각국의 유명 건축가들이 참가하였다. 이 전시회는 국제 양식 건축 개념이 가시화되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에 세워진 수공예 학교이다.
교육 과정은 예비 교육 과정, 이론 및 실습 과정, 최종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예비 교육 과정에서는 간단한 실습으로 재료, 형태, 색채의 사용 방법을 교육하고, 이론 및 실습 과정에서는 형태 및 색채 교육과 공장 생산에 필요한 종합적인 제작 과정을 교육하고, 최종 과정에서는 외부에서 의뢰받은 작업을 직접 해보면서 실제 작업을 이해하는 교육 과정이다.
예술과 공업을 통합하고 표준화, 공업화를 통한 공장 생산과 대량 생산 방식을 예술로 도입하였고, 건축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예술을 통합하였으며, 이론 교육과 실기 교육을 병행한 교육 목표로 운영되었다는 면에서 우수한 교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폐교된 후 바우하우스의 교수진은 다른 나라에서 바우하우스의 교육 이념을 전파하여 현대 건축의 국제 양식, 합리주의, 기능주의 건축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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