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국제회의(CIAM)가 붕괴되고 현대 건축은 두 가지 특성이 나타났다. 기술 문명이 발달하여 건설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조직적인 생산기술을 통해 규모와 복합성에서 생기는 새로운 건축 기능과 도시 기능을 현실화하기 시작했다. 반대로 현대 기술의 발달로 생활환경과 도시 생활환경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소외된 인간을 도시생활과 건축의 새로운 접근으로 회복하려는 운동도 일어나서 도시와 건축의 비인간적이고 생산 중심적 접근 방식과 기능 중심의 공업적 합리성을 배제하고 풍부한 표현력과 개성을 가진 건축을 창조하였다.
브루탈리즘 건축
브루탈리즘은 전체를 각 기능별 요소로 분리하고 각 요소의 정체성과 연관성을 중시했으며 각 구성 요소들의 구조 및 재료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건축의 윤리성과 진실성을 강조한 건축 사조이다.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내부에 위치했던 설비와 서비스 공간을 노출시켰으며, 건축물의 공간적이고 구조적이며 재료적인 개념을 발견하여 이미지와 형태를 정직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브루탈리즘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가는 스미슨 부부, 제임스 스털링, 루이스 칸 등이 있다.
형태주의 건축
형태주의 건축은 현대 건축의 전환기였던 1960년대에 미국에서 성행한 건축 양식이다. 근대 건축이 쇠퇴한 이후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의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건축의 표현적이고 조형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미학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고 건축의 내용보다 형태를 강조하였다. 근대 건축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전통적이고 상징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건축에서 형태 표현 영역을 확장하고 장식적인 요소를 현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형태주의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가는 필립 존슨, 에로 사리넨, 폴 루돌프, 미노루 야마자키 등이 있다.
유토피안 건축
유토피안 건축은 공업 기술 위주의 건축으로 공업과 과학 기술에 집착하여 사회적 변화와 성장에 대응할 수 있는 가변성과 가동성을 지닌 건축과 도시를 추구한 건축 양식이다. 대량 생산, 조립식 공법, 고도의 기계적 서비스가 제공되는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구조를 활용한 공간을 창조하고자 했다. 유토피안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가는 아키 그램 그룹, 요나 프리드만과 플라이 오토가 결성한 움직이는 건축 연구 그룸인 GEAM, 일본 건축가들의 연구 그룹인 메타볼리즘, 벅 민스터 풀러 등이 있다.
현대 건축의 전환기 시절 건축가들은 전체보다는 부분을 추구하며, 고정보다는 변화를 추구했으며,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는 건축과 도시를 추구하였다. 그 시절 건축가는 CIAM의 해체를 유발했던 팀 텐 그룹,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미학을 표현한 이탈리아의 피에르 네르비, 자본주의와 상업주의를 반영하여 초고층 사무소를 건설한 미국 설계 조직인 SOM과 오스카 니마이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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