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것은 건축물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고 이것은 기본적인 평면과 입면을 고려해야 가능한 일이다. 건축물의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통일, 변화, 조화, 균형, 리듬이 있다.
통일
건축물에서 공통되는 요소가 있을 때 건축물 전체를 일관성 있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통일이다. 예를 들면 건축물에서 같은 모양과 크기의 창문이나 문이 연속되어 배열되거나, 같은 색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도 해당한다.
변화
건축물에서 변화는 색깔이 달라진다거나, 건축물의 외관에서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에서 곡선이 나타나는 등의 건축 계획 상의 통일성은 유지하면서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조화
건축물의 부분과 부분 및 부분과 전체 사이에 안정되어 있는 관련성을 주며, 서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조화라고 한다. 조화에는 유사와 대비가 있다. 유사는 비슷한 모양이 배치되었을 때이며 시각적으로 힘의 균형을 나타내는 것이며, 대비는 서로 반대되는 요소를 배치하여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극적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균형
균형이란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적으로 힘이 기울거나 치우치지 않아 쾌적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균형의 종류는 대칭, 비대칭, 비례, 주도, 종속이 있다. 대칭은 좌우나 상하에 하나의 중심축을 가지는 것으로, 질서가 잡혀 통일된 느낌을 주는 반면 견고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대칭의 종류 중에서 방사 대칭은 한 개의 점을 중심으로 주위를 향하여 방사 형태로 넓혀진 것이다. 대칭에 통일적으로 변화를 주면 비대칭이 된다. 비대칭은 불균형한 형태이지만 동적인 안정감과 변화가 많은 개성적인 느낌을 준다. 비례는 공간 구성의 단위 사이에 일정한 비율을 정해서 적용한 것이다. 주도는 건축물을 지배하는 시각적인 힘이다. 종속은 주도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전체에 조화를 주는 방식이다.
리듬
건축 공간에서 리듬은 부분과 부분 사이에 시각적으로 강하고 약한 부분이 규칙적으로 연속시켜 표현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리듬을 적용하면 동적인 질서가 생기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리듬의 종류에는 반복, 점층, 억양 등이 있다. 리듬은 평면 계획이나 입면 계획에서 규칙적인 질서나 정돈을 반복시켜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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